본문 바로가기
영화감상소

넷플릭스 영화 추천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정답보다 중요한 건 답을 찾는 과정이다.'

by 나무너구리 2022. 10. 7.
반응형

영화 정보

개봉일 : 2022년 03월 09일

등급 : 12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국가 : 대한민국

러닝타임 : 117분

감독 : 박동훈

주연 : 최민식(리학성 역), 김동휘(한지우 역)

 

시놉시스

 학문의 자유를 갈망하며 탈북한 천재 수학자 이학성. 그는 자신의 신분과 사연을 숨기고 상위 1%의 영재들이 모인 고등학교 경비원으로 살아간다. 차갑고 무뚝뚝한 표정으로 학생들이 기피하는 1호 인물이다. 어느 날 자신의 정체를 알게 된 뒤 수학을 가르쳐 달라고 조르는 수학을 포기한 고등학생 한지우를 만난다. 정답만을 찾는 세상에서 방황하는 한지우에게 올바른 풀이 과정을 찾아나가는 법을 가르치며 이학성 역시 뜻하지 않은 삶을 전환점을 맞이 하게 된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줄거리

 사회배려대상자로 들어 갈수 있었던 상위 1% 영재들이 모인 고등학교에 들어가게 된 한지우.  이에 담인 근호는 권유 아닌 권유로 전학을 강요한다. 수학을 제외하면 성적이 좋은 한지우 이기에 이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전학을 간다면 높은 내신점수로 좋은 대학교에 갈 수 있다고 설득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지우는 기숙사 규칙을 어겨 쫓겨나게 된다. 집으로 갈 수 없는 지우는 친구가 알려준 비밀 공간을 갔다 그곳에서 이학성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지우는 이학성이 수학에 뛰어난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에게 가르침을 부탁한다. 학성은 쉽게 허락하지 못한다. 탈북 이후 남한에서 막노동을 하며 살던 시절 적응하지 못하는 아들과 다툼 후 아들이 사고로 죽자 이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고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아들 같은 지우의 부탁으로 수학을 가르쳐주기로 한다. 지우는 학성으로부터 수학뿐만 아니라 인생을 배우게 됩니다. 독특한 방법으로 수학을 배우고 알아가며 삶의 변화되고, 지우는 학성에게 중요한 건 답이 아닌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란 걸 배웁니다.  

 

등장인물

이학성 : 주인공이자 학교 경비원이다. 북한 출신 탈북자로 리만 가설을 증명했다고 합니다. 영화 도입부 리만 제타 함수에 관한 서술로 시작한다. 사고로 죽은 아들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고 살아가며 무뚝뚝한 성격이다. 지웅게 만년필과 리만 가설 초고를 남겨준다.

한지우 : 이학성에게 수학을 배우는 학생이다. 상위 1% 영재 고등학교 학생이지만 수학을 못한다. 가난으로 인해 만인에게 열려있다는 교육이라는 계급 상승의 기회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는 현대 대한민국의 일그러진 공정성 논쟁을 상징하는 캐릭터이다.

김근호 : 수학 교사이며 이영화의 메인 빌런이다. 수학 시험 문제들을 수학 학원으로 유출시키고, 유출이 발각되자 한지우에게 누명을 씌워 전학을 강요한다. 

안기철: 이학성을 감시하는 국정원 요원이자 위장 사무실인 고물상 사장이다. 이학성의 친구나 다름없는 인물이다. 이학성에게 자신이 답답해서 그렇다며 큰 건 몰라도 작은 건 누려야지 않냐며 핸드폰을 준다. 이학성을 독일로 떠나서 언론의 과열된 관심을 피할 수 있도록 돕느다.

박보람 :  한지우의 유일한 친구로 지우를 좋아한다. 학교의 수학 시험 문제와 학원의 문제가 똑같다는 것을 알아내고 학교 익명 게신판에 알리게 된다. 

 

관람평

댓글 1 : 너무 재미있어서 2번 봤다.

댓글 2 : 잔잔 하지만 감동을 주는 영화이다.

댓글 3 : 아쉬움도 50% 만족도도 50% 하지만 연기는 괜찮았다.

 

반응형

댓글